성경말씀(聖言)에는 문자적(文字的)인 뜻 이외에 영적(靈的)인 뜻이 있다.
본 문장에서 야곱이 언급한 내용에서 우리가 밝히 볼 수 있는 것은 성경말씀(聖言)에는 문자에 나타난 뜻(문자적인 뜻) 이외에 다른 뜻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때 이스라엘을 가리키는 야곱은 마지막 날에 겪을 일을 그가 자기에게 말할 것이다라고 언급하고 있지만(1절)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말한 일들이나 그가 예견한 것들은 결코 그들에게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일은 르우벤, 시므온, 레위, 후손들은 나머지 지파에 비하여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것이었고 그리고 시므온과 레위 지파는 야곱 자손들 가운데 분산되고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흩어진다는 것이 었다.(3-7절) 그러나 레위에게는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났다. 다시 말하면 그는 축복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제사장의 직분이 지명되었기 때문이다.
유다 역시 그에 관해서 언급된 일에도 그에게 일어나지 않았고 다만 교회에 속한 표징이 나머지 지파에 비하여 그 지파에게는 더욱 길이 보존되었다. 이것은 그 안에 감추어진 뜻으로가 아니면 어느 누구도 그 의미를 알 수 없는데 예를 든다면 그는 사자와 같이 엎드리고 웅크릴 것이고 그는 나귀새끼를 포도나무에 맬 것이고 그리고 암 나귀 새끼를 가장 좋은 포도나무에 매고 그는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겉옷은 포도의 붉은 즙에 빨 것이고 그의 눈은 포도주 빛보다 진하고 그의 이는 우유 빛보다 흴 것 이다는 것이다.(9,11,12절)
이러한 내용들은 그것들 안에 내재해 있는 것들은 천계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거기에서 비롯된 것을 제외하면 사람에게는 전혀 알려질 수 없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이해 될 수 있는 그런 성질의 것이다.
이스라엘의 나머지 그이 아들들에 관해서 언급한 것도 그와 똑 같다. 예를 들어 스불론의 경우 그는 바닷가에 살 것이고, 그리고 그 곳은 배들의 항구가 될 것이고 그의 영토는 시돈에 이를 것이다(13절)는 것이다. 잇사갈의 경우는 짐짝들 사이에 구부리고 있는 뼈만 남은 나귀들 같을 것이고 어깨를 들이 밀어서 짐이나 지는 노예가 될 것이다.(14,15절) 단의 경우는 길가에 숨은 뱀 같고 오솔길에서 기다리는 독사 같아서 말발굽을 물어 말에 딴 사람을 뒤로 떨어 뜨릴 것이 다는 것이다.(16,17절) 그 밖의 다른 것에 관해서도 언급 되었다.
이상에서 볼 때 명확한 것은 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성경 말씀의 속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성경 말씀은 천계(天界)와 이 땅이 결합하기 위하여 주어졌다. 그러므로 성경말씀은 사람이 자연적(自然的)으로 이해할 때 천사들은 영적(靈的)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 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거룩한 것은 천사들을 통하여 유입되고 그것에 의하여 결합(結合)이 이루어 지도록 기술되어 있는 것이다.
성경말씀은 역사서(歷史書)나 예언서(預言書) 모두가 이렇게 기록 되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적인 뜻은 예언서에 비하여 역사서에는 덜 명료하게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역사서는 아주 서로 상이한 문체로 기술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서는 표의적(表意的)인 문체로 기술되었기 때문이다.
역사서는 유아들이나 어린 것들이 그것에 의하여 성경읽기를 가르쳐 주기 위하여 주어졌다. 왜냐하면 역사서는 그들의 마음에 즐거운 것이고 또 마음에 남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에 의하여 천계와의 交流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교류는 그들의 純眞無垢나 상호적인 仁愛의 상태에 있기 때문에 매우 즐겁고 은혜스럽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역사적인 말씀이 존재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예언적인 말씀(예언서)도 있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읽혀질 때 잘 알지 못하는 것을 제외하면 사람에게 이해되지 않고 그리고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 의하여 이해되지 않지만 천사들에 의해서는 매우 명료하게 지각 되기 때문이다.(n6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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