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에 대한 바른 이해

말씀에 대한 바른 이해

성경말씀(聖言)에는 문자적(文字的)인 뜻 이외에 영적(靈的)인 뜻이 있다.

  • servant
  • 2017-12-14 21:01:41
  • hit121
  • vote2
  • 119.207.135.45

성경말씀(聖言)에는 문자적(文字的)인 뜻 이외에 영적(靈的)인 뜻이 있다.

 

 

 

1.

그리고 야곱이 자기 아들들을 불러 말했습니다. “모여라. 앞으로 너희에게 일어날 일들을 내가 말해 주겠다.

 

2.

야곱의 아들들아, 함께 모여 들으라. 너희 아버지 이스라엘의 말을 들으라.

 

3.

르우벤아, 너는 내 맏아들이며 내 힘이며 내 기력의 시작이다. 위엄이 첫째고 힘이 첫째다.

 

4.

그러나 네가 끓는 물의 거품과 같아서 뛰어나지 못할 것이다. 이는 네가 네 아버지의 침대, 곧 내 침대에 올라 그것을 더럽혔기 때문이다.

 

5.

시므온레위는 형제다. 그들의 무기는 폭력의 도구다.

 

6.

내 영혼이 그들의 모임에 들어가지 않으며 내 혼이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분노로 사람을 죽였고 자기들의 마음 내키는 대로 황소힘줄을 끊었다.

 

7.

그들의 분노가 맹렬하고 그들의 진노가 잔인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다. 내가 야곱 족속 가운데 그들을 나눠 놓으며 내가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 그들을 흩어 놓을 것이다.

 

8.

유다여, 네가 네 형제들에게 칭송을 받으며 네 손이 네 원수들의 목을 잡기를 바란다.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게 절할 것이다.

 

9.

유다는 사자 새끼다. 내 아들아, 네가 사냥한 먹이 위로 일어섰구나. 그가 웅크리니 사자 같으며 그가 암사자처럼 엎드리니 누가 감히 그를 일으켜 세우랴.

 

10.

규가 유다에게서 떠나지 않고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의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않으리니 실로께서 오셔서 백성들이 그에게 복종할 때까지다.

 

11.

유다가 나귀를 포도나무에 매며 새끼 나귀를 가장 좋은 가지에 맬 것이다. 그가 자기 옷을 포도주에 빨며 자기 겉옷을 붉은 포도주에 빨 것이다.

 

12.

유다의 눈은 포도주보다 진하고 그의 이는 우유보다 흴 것이다.

 

13.

스불론은 바닷가에서 살 것이다. 그는 배를 대는 항구가 되며 그의 영토는 시돈까지 이를 것이다.

 

14.

잇사갈은 양의 우리 사이에 웅크리고 있는 튼튼한 나귀다.

 

15.

그가 아늑한 안식처와 안락한 땅을 보게 되면 그 어깨를 낮춰 짐을 지고 종이 돼 섬길 것이다.

 

16.

단은 이스라엘의 한 지파로서 자기 백성을 심판할 것이다.

 

17.

단은 길 위의 뱀이요 길 위의 뿔 달린 뱀이다. 그가 말의 뒤꿈치를 물어 그것을 타고 있는 사람을 뒤로 넘어지게 할 것이다.

 

18.

여호와여, 제가 주의 구원을 기다려 왔습니다.

 

19.

은 적들의 공격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도리어 그들의 발꿈치를 공격할 것이다.

 

20.

아셀의 빵은 풍성해 그가 왕을 위해 진수성찬을 낼 것이다.

 

21.

납달리는 풀어놓은 암사슴이어서 아름다운 소리를 발할 것이다.

 

22.

요셉은 열매가 많은 나뭇가지, 곧 샘 곁의 열매 많은 나뭇가지다. 그 가지가 담을 넘는다.

 

23.

활 쏘는 사람들이 그를 맹렬히 공격하며 활을 쏘고 그에게 원한을 품어도

 

24.

그의 활은 팽팽하고 그의 강한 팔은 야곱의 힘 있는 사람의 손에 의해, 곧 이스라엘의 반석이신 목자의 이름으로 민첩하게 움직인다.

 

25.

아버지의 하나님께서 너를 도우시고 전능하신 분께서 위로 하늘의 복과 저 아래 놓여 있는 깊은 곳의 복과 젖과 모태의 복으로 너에게 복 주실 것이다.

 

26.

아버지의 복은 영원한 산들의 복과 장구한 언덕들의 복을 넘어섰다. 이 복이 요셉의 머리, 곧 자기 형제들에서 뛰어난 사람의 이마에 있을 것이다.

 

27.

베냐민은 물어뜯는 늑대다. 아침에는 먹이를 삼키고 저녁에는 그 잡은 것을 나눌 것이다.”

 

28.

이들은 이스라엘열두 지파입니다. 이것은 그들의 아버지가 그들에게 한 말입니다. 이스라엘이 각자가 누릴 복에 따라서 아들들을 축복했습니다.

 

 
 

[야곱이 죽음]

http://bible.c3tv.com/bible/images/btn_s1.gif

 

29.

그리고 야곱이 아들들에게 명해 말했습니다. “이제 내가 곧 내 조상들에게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나를 헷 사람에브론의 밭에 있는 굴에 내 조상들과 함께 묻어 주기 바란다.

 

30.

그곳은 가나안마므레 근처 막벨라에 있는 굴인데 내 조부 아브라함께서 헷 사람 에브론의 밭과 함께 묘지로 사신 곳이다.

 

31.

거기에 조부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께서 묻히셨고 아버지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가께서도 묻히셨다. 그리고 내가 레아도 거기에 묻었다.

 

32.

이 밭과 그 안에 있는 굴은 헷 사람에게서 산 것이다.”

 

33.

야곱은 아들들에게 이렇게 명령하고 침대에 발을 올려 모으고는 숨을 거둬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습니다.

 

본 문장에서 야곱이 언급한 내용에서 우리가 밝히 볼 수 있는 것은 성경말씀(聖言)에는 문자에 나타난 뜻(문자적인 뜻) 이외에 다른 뜻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때 이스라엘을 가리키는 야곱은 마지막 날에 겪을 일을 그가 자기에게 말할 것이다라고 언급하고 있지만(1절)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말한 일들이나 그가 예견한 것들은 결코 그들에게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일은 르우벤, 시므온, 레위, 후손들은 나머지 지파에 비하여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것이었고 그리고 시므온과 레위 지파는 야곱 자손들 가운데 분산되고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흩어진다는 것이 었다.(3-7절)

그러나 레위에게는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났다.

다시 말하면 그는 축복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제사장의 직분이 지명되었기 때문이다.

 

유다 역시 그에 관해서 언급된 일에도 그에게 일어나지 않았고 다만 교회에 속한 표징이 나머지 지파에 비하여 그 지파에게는 더욱 길이 보존되었다.

이것은 그 안에 감추어진 뜻으로가 아니면 어느 누구도 그 의미를 알 수 없는데 예를 든다면 그는 사자와 같이 엎드리고 웅크릴 것이고 그는 나귀새끼를 포도나무에 맬 것이고 그리고 암 나귀 새끼를 가장 좋은 포도나무에 매고 그는 옷을 포도주에 빨며 그의 겉옷은 포도의 붉은 즙에 빨 것이고 그의 눈은 포도주 빛보다 진하고 그의 이는 우유 빛보다 흴 것 이다는 것이다.(9,11,12절)

 

이러한 내용들은 그것들 안에 내재해 있는 것들은 천계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만 거기에서 비롯된 것을 제외하면 사람에게는 전혀 알려질 수 없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이해 될 수 있는 그런 성질의 것이다.

 

이스라엘의 나머지 그이 아들들에 관해서 언급한 것도 그와 똑 같다.

예를 들어 스불론의 경우 그는 바닷가에 살 것이고, 그리고 그 곳은 배들의 항구가 될 것이고 그의 영토는 시돈에 이를 것이다(13절)는 것이다.

잇사갈의 경우는 짐짝들 사이에 구부리고 있는 뼈만 남은 나귀들 같을 것이고 어깨를 들이 밀어서 짐이나 지는 노예가 될 것이다.(14,15절)

단의 경우는 길가에 숨은 뱀 같고 오솔길에서 기다리는 독사 같아서 말발굽을 물어 말에 딴 사람을 뒤로 떨어 뜨릴 것이 다는 것이다.(16,17절)

그 밖의 다른 것에 관해서도 언급 되었다.

 

이상에서 볼 때 명확한 것은 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성경 말씀의 속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성경 말씀은 천계(天界)와 이 땅이 결합하기 위하여 주어졌다.

그러므로 성경말씀은 사람이 자연적(自然的)으로 이해할 때 천사들은 영적(靈的)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 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거룩한 것은 천사들을 통하여 유입되고 그것에 의하여 결합(結合)이 이루어 지도록 기술되어 있는 것이다.

 

성경말씀은 역사서(歷史書)나 예언서(預言書) 모두가 이렇게 기록 되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적인 뜻은 예언서에 비하여 역사서에는 덜 명료하게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역사서는 아주 서로 상이한 문체로 기술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서는 표의적(表意的)인 문체로 기술되었기 때문이다.

 

역사서는 유아들이나 어린 것들이 그것에 의하여 성경읽기를 가르쳐 주기 위하여 주어졌다. 왜냐하면 역사서는 그들의 마음에 즐거운 것이고 또 마음에 남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에 의하여 천계와의 交流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교류는 그들의 純眞無垢나 상호적인 仁愛의 상태에 있기 때문에 매우 즐겁고 은혜스럽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역사적인 말씀이 존재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예언적인 말씀(예언서)도 있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읽혀질 때 잘 알지 못하는 것을 제외하면 사람에게 이해되지 않고 그리고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 의하여 이해되지 않지만 천사들에 의해서는 매우 명료하게 지각 되기 때문이다.(n6333)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